티스토리 뷰

728x90

제품 : 맥북 프로 13'

구매 : 2011년

증상 : 충전하려고 맥세이프 1을 꽂았는데 원래 주황색 불이 들어오고 몇 분 후에는 전원이 들어왔습니다.

        다른 날과 다르게 충전은 초록색 불, 왼쪽에 충전 표시는 초록색 불로 깜빡이기 시작했습니다.

맥북 카페, 블로그 등 검색을 많이 했지만 생각보다 같은 증상으로 후기나 지식인 문의가 없었습니다.

맥북 네이버 카페에 딱 한 분 저랑 같은 문제로 올리셨더라고요. 방전 상태인데 초록색 불 들어오고 충전 표시등이 초록색으로 깜빡이는 동영상을 봤습니다.

 

예상 원인 : 1. 맥세이프 (충전기) 문제이다. => 주변에 맥북 맥세이프 1 사용자 없어서 확인 불가능

               2. 배터리 문제이다. => 확인 불가능

               3. 메인보드 문제이다. => 확인 불가능

 

일단 동일 증상 보이는 분께 글을 남겼는데요. 다른 충전기로 충전을 하니 다시 되셔서 사용했으나 충전기 전압 문제로 메인보드 수리를 하셔서 2번 고치셨다고 하시더라고요.

 

우선 맥북 고장 증상 보이면 꼭 해보세요. 꽤 많은 분들이 수리 안 하시고 고장 고치셨다고 하셨습니다.

 

맥북 전원 안 들어올 때, 전원 안 켜질 때 SMC 하는 방법 (System Management Controller)

 

A 충전기를 꼽은 상태에서

1. 충전기를 꼽고 shit + control + option과 전원 버튼을 10초 이상 누른다.

2. 그 후 10초 정도 뒤 전원 버튼은 한번 누른다.

3. 전원이 들어온다.

 

B 충전기 제거한 상태에서

1. shit + control + option과 전원 버튼을 10초 이상 누른다.

2. 그 후 10초 정도 뒤 전원 버튼을 한번 누른다.

3. 전원이 들어온다.

 

<애플 공식 서비스 센터>

총 3번 전화 상담을 했습니다.

애플공식사이트 서비스 페이지

1번째 상담: 불량 현상 설명했더니 SMC 시도해보자고 했습니다.

전날 집에서 이미 했지만 안됐지만 다시 상담사 분과 위와 같이 진행을 했습니다.

 => 우선 서비스센터에 방문을 해야 할 것 같으니, 공식서비스센터 방문 예약 접수해주셨습니다.

        접수를 다하고 나서 갑자기 제 맥북이 옛날 제품이라 부품이 없는 경우 수리가 안될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그럼 제가 방문하는 곳 서비스센터에 취급 가능 한지 확인 요청했으나 파악이 되지 않는다고 답변받았습니다.

        그리곤 방문하는 곳에 저보고 직접 확인하라고 하셨습니다.

2번째 상담: 당연히 공식 서비스센터 먼저 방문하려고 했으나, 안될 수도 있다는 말이 더 걱정되고 헛걸음할 수 없어 다시 전화했습니다. 2번째 상담사분은 제가 방문할 공식 서비스 센터로 제가 연결 요청을 했으나 대표로만 연결되고 따로 그쪽 센터 확인이 불가능하다고 하셨습니다. 그래도 다시 제 맥북 서비스 수리 가능 여부 확인해주셨는데요. 단종 제품이라 서비스가 어려울 테니 센터 방문 해야 나온다고 하셔서 저는 방문 예약을 취소했습니다.

3번째 상담: 2번이나 일단 공식 서비스 센터 방문하라고 해서 사설 방문 전에 공식을 가려고 결심하고 전화를 했습니다. 이 전 통화 기록이 있고 맥북 관련 카페에서 보니 공식 센터 가서 진단하면 점검 비용이 있다는 이야기를 추가로 들었고, 단종 제품이면 부품 재고만 있으면 수리가 가능한지 아니면 단종이라 수리 접수 안 받는지 마지막으로 문의했습니다.

“부품 재고 여부 확인을 해드릴 수 없지만 저의 일련번호 제품은 단종이라 공식 서비스 센터 내방이 무의미하실 것 같습니다. 단종이라 수리 접수가 안되십니다.”라고 답변받았습니다. 추가로 공식은 수리 안되시는 제품이니 사설 방문하셔야 한다고 까지 이야기하시더군요. 이미 저는 애플 아이디로 접속하고 제품명 일련번호까지 접수해서 문의했는데 3번이나 전화하고 나서야 공식에서 접수가 불가능하다고 답변받았습니다.
바로 네 알겠습니다. 하고 통화를 끝냈고요.
진작 수리 접수 가능 여부부터 확인을 하고 안내를 해줬다면 제가 방문 접수를 하는 일도, 방문 취소하는 일도, 또 전화해서 접수 불가능 여부를 재 확인하지도 않았을 것 같네요.
3번째 상담원분께 너무 감사하고요.


바로 근처 사설 수리 업체에 문의를 했습니다.